전체메뉴

축조자 이갑룡처사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 현 페이지 엑셀로 다운
  • 현 페이지 워드로 다운
  • 현 페이지 인쇄
마이산탑사

이갑용 처사는 구한말 시기적으로 어려운 때에 임지혜는 총명했지만 가난한 양반 집안에서 태어나 서당에 다니지 못해 틈틈이 일하며 혼자 공부에 열중하였다고 한다.
어릴 적부터 효성이 남달랐던 이갑용 처사는 부모님이 임종에 이르게 되자 자기의 손가락을 베어 피를 입에 넣어드려 약 석 달간을 더 살 수 있게 할 정도였다.
그러나 16세 때 부모님이 돌아가시자 묘소 옆에 움막을 짓고 3년 동안 시묘살이를 마친 후 홀로 전국을 돌다가 '고향에서 농사나 지으며 인생을 살아야지'생각하고 거창에서 장수로 임실 둔덕을 넘을 무렵 어느 두 봉우리가 부르는 소리를 들었다. 이때가 1885년경, 나이 25세 되던 해로 그는 젊음을 이곳에 묻으리라 결심하며 유, 불, 선에 바탕을 두고 龍華世界의 실현이 이상적이리라 믿고 구도의 행각 끝에 수도에 들어갔다.
마이산에서 남자 산이라는 지리산이 200리, 여자 산이라는 계룡산이 200리 그 한복판의 마이 영봉은 남녀 두 봉우리가 역력하고 절묘함이 어느 곳에 비할 수 없어 그 정기로 사바세계를 개척하리라 마음먹고 중생 구제를 위해 고행을 자처하며 1기, 2기, 쉬지 않고 탑을 쌓기 시작했다. 세속과는 완전히 등진 채 낮에는 돌을 날랐고 밤에는 기도하다 자시(子時)에 돌탑을 하루에 한 층씩 30여 년 동안 쌓아 올렸다. 인간의 108번뇌를 해탈하고자 108개의 석탑을 구상하고 자연석을 하나둘 올려놓으면서 뭇 중생이 지은 죄를 대신해서 비는 기도로 일관하였으며 나라를 잃은 아픔을 하늘에 알리고 독립을 기원했다. 사람의 힘이라고 믿기 어려울 만큼 큰 돌로 기초를 쌓고, 그 위에 돌탑을 완성했으니 신령의 힘으로 그 같은 일을 했을 것이라고 탑을 보는 사람들은 입을 모은다. 더욱 받침대(기둥) 하나 없이 가파른 탑신을 누구의 도움도 없이 전국의 명산 각지를 순례하고 돌아올 때 한 덩어리의 돌이라도 배낭에 지고 와서 탑신에 섞어 쌓았다고 한다. 이러한 자연석 석탑은 세계 조탑사에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다.
원뿔형으로 쌓은 두 천지탑은 알맞게 조화를 이룬 수법으로 역학적인 면에서보다 자연석으로 쌓았다는 기발하고 독창적인 착상에 경탄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펑퍼짐한 기단부로부터 유연히 뻗어 오른 선의 미와 육중한 탑신의 중량감, 탑 끝의 섬세함은 조형미의 극치를 이루는데 서양에서 철재로 파리에 에펠탑이 세워질 때 마이산 일각에 백여 기의 탑군이 신비롭고도 화려하게 축조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갑룡처사

이갑룡 처사는 유, 불, 선의 통합 종교로 삶의 생활은 유교를 바탕으로, 수련은 도교를 바탕으로 기도는 불문을 바탕으로 경전에도 가까이하였다 한다.
40세 중반에 고금당 굴사에 기도 갔다가 어느 여인과 음양 합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같이 탑군에 와서 정화수를 뜨고 혼례식을 올려 3형제를 두었으나 상처하고 오십 대 후반부터 혼자 살았다고 한다.
3형제 중 장남을 형님에게 양자로 보내고 차남이 뒤를 잇게 되었다.
95세 때 아무 말도 없이 죽음을 맞이하자 후손들은 관을 짜고 초상을 치르는데 36시간(하루 반) 만에 죽음을 잘못 정했다며 다시 살아났다가 97세 때부터 단식에 들어가 일 년 동안 용궁의 물만 마시며 몸속 세상의 사물을 씻어내고 있었다. 아들은 말렸지만, 이갑용 처사는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나 인간의 모든 때를 씻고 몸속에 똥오줌을 완전히 제거해서 깨끗한 마음과 몸으로 이 세상과 하직하고 싶고 내 몸이 정화되어야 이 세상에서 수도한 내가 조상을 찾아갈 수 있느니라'라며 봉두봉 위에 자리를 정한 후 98세로 눈을 감았다. 정해준 자리가 완전히 바위로 된 곳이라 후손들은 걱정하며 정상에 올라가서 그곳을 파보니 진찰흙이 나왔다고 한다. 그곳에 잠든 이갑용 처사는 '지나가는 너희를 돌봐주고 행인을 돌봐 주겠노라'고 했다. 가파른 정상 위에 자리한 묘소는 암마이봉 정상에서 남서쪽으로 내려다보면 보인다.
오로지 인간의 구제와 지은 죄에 대해 대신 속죄하고자 기원과 기도로 일관한 이갑룡 처사 혼이 탑사 곳곳에서 찾아오는 이들을 격려와 축원으로 인도하는 것 같다.

QR CODE
  • 왼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이 QR Code는 『축조자 이갑룡처사』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의 QR Code 이미지 http://maisan.jinan.go.kr/_wscms30/plugin/qrcode/php/qr_img.php?d=http://maisan.jinan.go.kr/q/ezUwfHx8fQ==&e=M&s=3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c)마이산도립공원. All Right Reserved.